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Snowhare

블로그 수익 모델 본문

카테고리 없음

블로그 수익 모델

snowhare 2023. 10. 27. 12:55

신문이나, 미디엄이나, 뭐나 구독을 하거나, 돈을 내라고 한다. 기사나 내용에 매달려 살고 있다면 그럴 수 있지만, 어쩌다 보게되는 기사나 글에, 그리고, 무료로도 볼 수 있는 글을 고맙게는 읽겠지만, 돈을 내는 것은 무리다.

좋아요나, 유용했어요 버튼을 눌러줄 수는 있고, 로그인을 하게 만드는 수고 정도는 감내할 수는 있다.

요즘은 거기에 커피한잔 값은 내줄 수 있다고 무려 몇푼(!)을 요구하는 글도 많이 본다. 

글이 많기 때문에, 무료로 볼 수 있는 경로도 있기 때문에, 그글이 그 금액 만큼 생산적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을 지불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흔히 게임에서 보듯이 무료 포인트를 지급해주고, 뿌려진 포인트를 마음에 드는 글에 좋아요 처럼 넣어주면 어떨까? 처음부터 비용을 지불하고 포인트를 사는 것도 아니지만, 공짜 돈이지만 웬지 지불하는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다가, 포인트를 무료 포인트와 유료 포인트로 구분하기도 하고, 포인트가 많아지면 인기 글이라는 것이 표시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글을 유용하다고 생각했다면, 나도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생길 수 있으니까.) 

암튼, 내가 생각하는 유료전환 모델은 먼저 무료 포인트를 뿌리고, 그 포인트로 지불하게 해서, 유료든 무료든 포인트를 지불한다는 것을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다. 

두번째는 거인의 어깨이다. 새로 시작하는 것은 없고 거인의 어깨위에서 먼 곳을 바라볼 수 있다.

블로그도 알고 보면, 더 좋은 내용을 아무 욕심없이 적어서 공개한 글이 많이 있다. 그런 글들이 있는데도 유료로 비용을 받으려는 것은 어찌보면 욕먹을 일이다. 지불하지 않으면 되지 무슨..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글을 쓰는 성의(아니면 기술)의 문제이다. 

따라서, 글을 작성할 때, 또는 찾을때 관련 유사한 주제의 인터넷 글들을 같이 제시하여 참조시킬 수 있어야 좋은 글일 것이다. 암튼.. 주저리 생각을 써본다. 시간이 모처럼 있어서.. ㅋㅋ